All that Science & Medicine for Athletes by 월간스포츠의과학
코어 안정화 훈련이 대학 운동선수의 상지 퍼포먼스에 미치는 효과
Jha, P., Nuhmani, S., Kapoor, G., Al Muslem, W. H., Joseph, R., Kachanathu, S. J., & Alsaadi, S. M. (2022). Efficacy of core stability training on upper extremity performance in collegiate athletes. /Journal of musculoskeletal & neuronal interactions/, /22/(4), 498–503.
Introduction
코어는 상지와 하지간 운동 사슬을 이어주는 연결 고리로 사지 움직임을 수행하는 동안 안정성을 유지하며 힘의 전달과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코어 안정성은 자세를 조절하거나 외부 부하에 대항하여 지속적으로 변화나는 동적인 개념이다.
사지에 비해 코어가 약하면 힘을 생성하고 전달하는 능력이 부족하여 운동 능력을 저하시키고 부상을 초래할 수 있다.
강력한 코어는 선수가 빠르고 조절된 움직임을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운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코어 안정화 훈련은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고 부상을 예방하기 위한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된다.
본 연구에서는 대학 운동 선수를 대상으로 5주간의 코어 안정화 훈련이 상지의 퍼포먼스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했다.
Methods
70명의 대학 운동 선수 중 무작위로 35명씩 두 그룹으로 배정하였다. 실험군은 정규 훈련 외에 5주간 주 3일씩 코어 안정화 프로그램을 진행하였고, 대조군은 정규 훈련을 유지하도록 했다.
훈련 프로그램은 3가지 레벨로 나누어 2주 간격으로 한 단계씩 레벨을 올렸다.
각 훈련 세션은 약 45분간 진행되었고 참가자들은 훈련 전 전신 스트레칭과 가벼운 조깅, 엉덩이 차기 등으로 구성된 10분간의 워밍업을 실시하였다.
상지의 퍼포먼스를 평가하기 위해 UQ-YBT(upper quarter Y-balance test), FTPI(functional throwing performance index)가 사용되었다.
UQ-YBT(upper quarter Y-balance test) : Y 밸런스 테스트 키트에서 푸쉬업 자세로 위치하여 한 손으로 각기 다른 3가지 방향으로 키트를 밀어 점수화.
FTPI(functional throwing performance index) : 바닥에서 1.22cm 떨어진 높이의 벽에 30cm의 정사각형 표적을 표시하였다. 표적에서 4.57m 떨어진 곳에서 30초 동안 빠르고 강하게 공(둘레 50.8cm)을 투구.
Results & Conclusions
코어 안정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그룹은 UQ-YBT에서 19%, FTPI에서 35%의 통계적으로 유의한 향상된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코어 안정화 훈련을 통한 동적인 자세 조절 능력 및 코어 안정성의 향상과 관련된 것으로 예상된다.
코어 안정화 훈련은 대학 운동선수들의 상지 퍼포먼스를 향상시키기 위해 도움이 될 수 있다.
Take field message
상지 근력 훈련과 함께 코어 안정성 훈련을 병행한다면 더욱 강력한 상지 퍼포먼스를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안정적인 지지면과 고정된 자세에서 진행되는 정적인 코어 안정화 훈련은 제한적인 도움만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다.
정적인 코어 안정화 훈련에서 벗어나 다양한 움직임 및 불안정한 지지면을 활용한 동적인 코어 안정화 훈련을 진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 이번 뉴스레터는 월간스포츠의과학 해외논문 스터디 그룹 양정훈 멤버의 자료를 실었습니다.
월간 스포츠의과학 publisher@sportsmonthly.co.kr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821050563896 수신거부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