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hat Science & Medicine for Athletes by 월간스포츠의과학
미토Q(MitoQ)섭취는 사이클링에 도움이 되는가?
Broome, S. C., Braakhuis, A. J., Mitchell, C. J., & Merry, T. L. (2021). Mitochondria-targeted antioxidant supplementation improves 8 km time trial performance in middle-aged trained male cyclists. /Journal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of Sports Nutrition/, /18/(1), 58. https://doi.org/10.1186/s12970-021-00454-0
Introduction
운동은 골격근의 활성산소(ROS) 생성을 증가시켜 피로를 유발하고 운동 능력을 저하시킨다.
MitoQ는 미토콘드리아를 표적으로 산화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항산화제로서 외국에서 영양보조제품으로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항산화 기능을 하는 여러 성분의 운동수행능력 향상에 미치는 연구결과는 상당부분 축적되었으나 MitoQ 보충이 운동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본 연구는 MitoQ 보충제가 사이클리스트를 대상으로 8km 완주기록 단축에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는 것이었다.
Methods
무작위, 이중 맹검, 위약 대조 교차 연구설계를 통해, 여가수준에서 사이클링을 즐기는 19명의 중년 남성(나이: 44±4세)이 대상이었다.
이들은 MitoQ 보충제와 위약 보충제 섭취 조건에 각각 참여하여 아침 식사 30분전에 28일간 섭취하게 한 후 사이클링 퍼포먼스와 관련된 실험에 참가했다.
운동수행능력은 최고산소섭취량의 70%에서 45분간 사이클링을 한 후 8km을 전력을 다해 완주하는 time trial(완주기록)을 측정했다.
모든 대상자는 각각의 실험조건에 반복참여하며 혈액분석, 운동부하검사와 RPE 등이 측정되었다.
Conclusions
호흡가스분석결과 MitoQ 그룹과 위약 그룹 간에 산소섭취량, 호흡교환율(RER), 탄수화물 및 지방대사에서 유의한 차이는 없었다.
8km 타임 트라이얼 기록은 MitoQ 보충(12.91분) 조건이 위약(13.09분)보다 유의한 기록 단축을 나타냈다(1.3%).
위약(270w)보다 MitoQ보충(280w) 후 average power output(4.4%)이 크게 증가했지만 RPE는 차이가 없었다.
혈장 젖산 농도는 실험 중 점증증가했으며 위약(10.27mmol.L -1 )보다 MitoQ 보충조건(12.09mmol.L -1 )에서 운동 후 유의하게 더 높았다. -> 더 높은 강도로 운동을 해냈다.
산화 스트레스의 산물인 혈장 F2-이소프로스탄(isoprostanes)은 두 그룹 모두에서 증가했지만 위약(44.68 pg.ml -1 )보다 MitoQ 보충(35.89 pg.ml -1 ) 조건에서 18.3% 더 낮았다. -> 항산화효과가 있는 것 같다.
이상의 결과는 MitoQ 보충제가 운동으로 인한 지질에 대한 산화 손상 증가를 약화시키고 사이클링 성능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영양 전략임을 나타낸다.
Take field message
미토콘드리아를 표적으로 하는 항산화제 MitoQ의 보충은 여가수준의 남성 사이클리스트의 기록단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엘리트 수준이나 여성을 대상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적용하는 것은 주의가 필요하다.
운동수행능력과 관련하여 MitoQ의 효과를 검증한 단편적인 연구이다.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월간 스포츠의과학 publisher@sportsmonthly.co.kr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821050563896 수신거부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