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기능 향상과 빠른 회복을 목적으로 다양한 제품의 압박의류(Compression Garments)가 시판되고 있습니다. 압박의류는 동일강도 운동에서 낮은 심박수, 지구력 향상, 운동 유발성 근손상(EIMD: exercise induced muscle damage) 경감, 통증 및 부종감소 등의 효과가 보고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엘리트 유도선수들에게 훈련 후 착용시킨 압박의류가 근기능과 회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 연구방법
11명의 엘리트 유도선수를 양방향 교차설계, 단일맹검법으로 압박의류 착용조건과 위약조건으로 구분하여 각 3일의 유도 트레이닝 캠프에 참가시켰습니다.
위약조건은 트레이닝(유도 기술훈련) 후 감미료(sucralose)가 포함된 회복음료(단백질 15g, 탄수화물 30g)를 섭취케 하였고, 압박의류 착용조건은 3D 스캐닝 기술을 이용하여 개인별 맞춤 제작한 압박의류를 훈련 직후 샤워할때를 제외하고 다음날 훈련 직전까지 밤새 착용케 하였습니다
연구변인 다음 변인(훈련 전, 12, 36, 43시간 훈련 후 평가)
무릎 등척성 신전근력
악력
수직점프
벤치프레스 속도
근육통
사지둘레(팔, 다리)
혈중 CK
인지된 멍(perceived bruising)
🏆결과 및 결론
유도훈련 후 근육통과 혈중 CK농도는 상승한 반면, 점프능력에 유의미한 변화가 없었고 악력은 감소했습니다.
압박의류를 착용했을 때 점프능력, 악력, 사지둘레, 혈중CK에서는 차이가 없었지만, 선수들이 자각적으로 느끼는 회복지표는 위약조건에 비해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p<.05).
본 연구는 압박의류 착용의 일시적인 효과를 분석한 결과로서 연구의 대상과 조건을 확장한 추가연구를 통해 결과를 명확히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 Take field message🏅
선수의 컨디셔닝을 위해 지도자와 트레이너는 운동수행능력 및 회복과 관련된 인자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야 합니다.
압박의류의 적정압력에 대한 다양한 결과가 보고되었지만, 유도와 같이 상지 사용이 많은 종목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후속연구가 필요합니다.
연구결과를 뒷받침할 유사종목의 선행연구가 부족하고, 음료를 섭취시킨 위약조건과 압박의류를 착용조건을 비교한 데이터였다는 점은 본 연구의 제한점으로 생각해야 할 것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