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unn, E. C., Humberstone, C. E., Franchini, E., Iredale, K. F., & Blazevich, A. J. (2022). Relationships Between Punch Impact Force and Upper- and Lower-Body Muscular Strength and Power in Highly Trained Amateur Boxers.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 36(4), 1019–1025. https://doi.org/10.1519/JSC.0000000000003585
Introduction
복싱(boxing)은 두 주먹만을 사용하여 상대방을 타격한다. 강력한 펀치(punch)를 가진 선수는 경기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체격이 클수록 펀치 위력은 강해진다. 하지만 복싱은 체급경기이기 때문에 체중 증가없이 펀치력을 향상시킬 수 있어야 한다.
강 펀치를 위해 강한 상체 근력이 필요할 것 같지만, 운동사슬(kinetic chain) 관점에서 생각하면 하체 근력도 중요하지 않을 수 없다.
본 연구는 복싱선수들을 대상으로 상지와 하지의 근력 및 파워가 각각 펀치력과 어떠한 연관성이 있는지 조사했다.
Methods
남자 복싱선수 28명이 연구에 참여하였다.
선수들의 상, 하지 근력, 파워, RFD(rate of force development, 힘 발달 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다음 4가지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CMBT(Countermovement Bench Throw) : 벤치프레스 자세로 최대 속도 바벨 던지기
IBP(Isometric Bench Push) : 벤치프레스 자세에서 최대 힘으로 고정된 바벨 밀기
CMJ(Countermovement Jump) : 제자리에서 반동을 이용하여 최대 높이로 수직 점프
IMTP(Isometric Midthigh Pull) : 데드리프트 자세에서 고정된 바벨 당기기
펀치 힘(force)과 가속도를 측정하기 위해 특수 제작패드를 3분 동안 최대 강도로 타격했다.
측정된 최대 펀치력에 따라 LF(low force, 낮은 펀치력), MF(medium force, 중간 펀치력), HF(high force, 높은 펀치력) 그룹으로 나누었다.
Results
분석 결과 IMTP에서 측정된 RFD(힘 발달 속도)는 LF와 비교하여 MF 및 HF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하지만 MF와 HF 간의 유의미한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IMTP와 CMJ에서 측정된 최대 힘(peak force)은 LF 및 MF에 비해 HF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CMJ에서 측정된 최대 파워(peak power)는 LF 및 MF에 비해 HF에서 유의하게 높았다.
CMBT 및 IBP에서 측정된 최대 힘, 최대 파워, RFD는 펀치력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는 하지 근력이 최대 펀치력의 핵심 요인임을 시사한다.
Take fields message
하지 근력이 강할수록 높은 지면 반발력(다리로 바닥을 미는 힘)을 생성할 수 있다. 고도로 훈련된 선수라면 지면 반발력을 추진력으로 이용하여 강한 펀치를 날릴 수 있을 것이다.
상지 근력은 하지에서 생성된 힘을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펀치 시 상체는 충돌 직전 강성(stiffness)을 증가시켜 충돌 시 손실되는 에너지 양을 줄여 상대에게 더 많은 운동량을 전달한다.
이처럼 많은 양의 힘은 하지에서 생성되지만, 그 힘은 코어(core)와 상지를 통해 전달된다.
때문에 복싱선수의 펀치력 향상을 위해 특정 근육이나 부위에 집중하기 보다 신체 전반에 걸친 통합적인 관점에서 훈련계획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