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ek, K., Versteegh, T., Veith, S., Whalan, M., Edwards, S., McKay, M. J., & Gardner, A. (2023). The effect of neuromuscular injury reduction programs which contain neck exercises on the incidence of soccer-related head and neck injuries. Journal of athletic training, 10.4085/1062-6050-0340.22. Advance online publication.
이로 인해 뇌진탕(cerebral concussion)과 편타손상(채찍질 손상, whiplash injury) 같은 머리, 목 부상에 노출된다. 때문에 두부의 스트레스 축적이 뇌 기능에 장기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두부 및 목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목의 근력은 분명히 중요한 요소이지만, 헤딩같은 빠르고 역동적인 동작에서 타이밍에 맞춰 목 근육을 빠르게 동원하는 능력도 중요하다.
따라서 목 근육의 신경근 반응성을 향상시킴으로써 헤딩 시 머리에 가해지는 충격량을 감소시키고 잠재적인 부상 위험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목 신경근 운동이 청소년 축구선수의 두부 및 목 부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보았다.
Methods
2021년 호주 NPL(national premier league)에서 활동 중인 12~18의 남·여 호주 청소년 축구선수 364명이 연구에 포함되었다. 선수들에게 질문을 통해 머리와 목 부상 및 통증 유무에 대해 조사하였다.
모든 선수들은 FIFA 11+ 부상예방프로그램을 매주 2~4회 실시하였다. 그중 146명의 목 훈련 그룹은 FIFA 11+ 부상예방프로그램과 함께 목 신경근 운동을 추가하였다.
목 신경근 운동 (원문 링크를 클릭하시면 운동 사진을 보실 수 있습니다) 1. 바닥에 앉아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겨 양 팔로 다리를 끌어안는다. 2. 턱을 당기고 바닥에 머리가 닿지 않도록 하여 최대한 빠르게 뒤로 굴렸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온다. 3. 30초 동안 반복하며, 총 3세트를 실시한다. 4. 첫 번째 세트에서는 고개를 정면으로 바라보고 수행하고, 두 번째와 세 번째 세트에서는 고개를 한쪽으로 돌린 자세에서 실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