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that Science & Medicine for Athletes by 월간스포츠의과학
영국 프리미어 축구선수의 훈련부하와 부상의 관계
Tiernan, C., Comyns, T., Lyons, M., Nevill, A. M., & Warrington, G. (2022). The Association Between Training Load Indices and Injuries in Elite Soccer Players. /Journal of strength and conditioning research/, /36/(11), 3143–3150. https://doi.org/10.1519/JSC.0000000000003914
Introduction
훈련부하를 모니터링하는 것은 선수의 컨디션이나 훈련적응 상태를 확인하는데 꼭 필요한 과정이다.
이를 위해 GPS 분석장치나 외적 훈련 부하(속도, 거리, 무게 등)를 정량화하거나 RPE를 활용한다.
전체 시즌에 걸쳐 이러한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훈련부하를 조절하여 부상위험을 잠재적으로 줄일 수 있다.
Methods
영국프리미어 리그 축구선수 15명을 대상으로 한해 시즌에 걸쳐(43주간) RPE, EWMA(exponentially weighted moving averages; 지수가중평균) ACWR(acute:chronic workload ratios; 급만성 부하비율)을 수집하여 접촉 및 비접촉 부상 및 훈련 부하 지수 사이의 연관성을 분석했다.
Results & Conclusions
주별 급성 부하 변화가 증가한 경우([OR] = 1.97) 5일 후에 비접촉 부상 위험이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EWMA ACWR의 증가는 5일 후 접촉(OR = 1.30) 및 비접촉 손상(OR = 1.35)의 위험 증가와 관련이 있었다.
2주간 누적된 부하(OR = 1.77)의 증가는 7일 후에, 3주간 누적된 부하(OR = 1.55)의 증가는 5일 후에 접촉 부상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비접촉 부상의 잠재적 위험을 줄이기 위해 매주 급성 부하 변화(≥9%) 또는 EWMA ACWR(>1.20)의 증가를 피하면서 훈련 부하를 점증증가시켜야 한다는 점을 다시 인식하게 한다.
Take field message
훈련이나 경기 후 RPE를 비롯한 트레이닝 로드에 대한 자료 수집은 반드시 필요하다.
5~7일간의 훈련부하와 부상율의 관련성을 고려할 때 시즌 중 경기 후 충분한 회복전략이 실행되어야 하며, 코칭 스태프는 이를 허용해야 한다.
이와 함께 높은 볼륨의 훈련이나 시합에 앞서 훈련 강도와 양을 감소시키는 테이퍼링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코칭스태프는 선수들이 회복에 필요한 기간에 대해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월간 스포츠의과학 publisher@sportsmonthly.co.kr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821050563896 수신거부Unsubscrib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