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처럼 추가적인 영양소 공급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영양보조물질의 사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 영양 결핍상태가 우려되거나 특정 영양소 섭취가 필요한 경우(예: 철분 요구량이 더 높은 여성선수 또는 채식을 하는 선수)
* 전지훈련, 국제대회 참가 또는 여행 등으로 식단 구성에 제한이 있는 경우
* 경기 전 , 후 식욕저하가 있는 선수
* 안전하면서 직접적인 운동수행능력의 혜택이 있는 성분
[탄수화물]
탄수화물 보충제는 높은 에너지 가용성을 유지하고 훈련 중이나 주변에서 또는 경기 전이나 경기 중에 탄수화물 섭취를 주기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편리한 옵션이다. 이른 아침 훈련을 하는 경우에도 탄수화물 보충은 필요하다. 어떠한 경우에든 단식 상태에서 훈련은 피해야 한다.
[단백질]
낮은 단백질 섭취 위험이 가장 높은 여성 선수는 유제품, 계란까지 섭취하지 않는 완벽한 채식선수와 체중조절을 위해 다이어트를 하는 여성이다. 현재 권장 사항은 체중조절이 필요없는 경우 체중 1kg 당 하루 1.2-2.0g이다.
적절한 단백질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여성 운동 선수는 육류, 해산물, 계란, 유제품, 식물성 단백질, 곡물, 콩, 견과류 및 씨앗과 같은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을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식사는 엘리트 여성 선수가 일일 단백질 요구량을 충분히 섭취할 수 없는 상황이 되기 쉽다.
하루 단백질 요구량을 충족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용한 재료이며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취침 전 사용도 고려해볼 수 있다.
[오메가-3]
근육 회복을 촉진하고 근육량 유지에 도움이 된다. 일부 연구에서 여성 축구선수의 반응시간에 유익한 영향을 미쳤다는 보고가 있으며 미국 대학스포츠리그의 95% 선수들이 하루 권장섭취량에 미치지 못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비타민 D]
비타민 D의 결핍은 면역 기능, 뼈 건강 및 근육 기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여성뿐 아니라 국내 대부분의 성인 남여 모두에게 부족한 영양소로 알려져 있다. 의사와 상담하여 주사제 또는 영양제 형태로 보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철분]
철 결핍은 남성보다 여성 운동선수에게 흔한데,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월경으로 손실되는 혈액때문이다. 특히 월경 출혈이 심한 선수는 검사가 필요하고, 고기를 좋아하지 않는 여자선수도 주의해야 한다. 철분 결핍이 심해지면 적혈구가 부족한 상태인 빈혈이 발생할 수 있다. 다행스럽게도 철분 결핍이 확인되면 일반적으로 식이요법을 통해 개선할 수 있다. 혈액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철분 보충계획이 필요하다.
[크레아틴]
반복되는 스프린트와 민첩성 향상에 도움을 주는 영양소이다. 엘리트 여성 선수들에게 권장되는 양은 체중 1kg 당 5mg이다.
많은 훈련을 소화해내기 위해 훈련과 식사 사이 간식섭취가 유용하다. 좋은 간식은 탄수화물, 단백질과 몸에 좋은 지방을 적당히 함유한 식품이다. 운동 전 간식은 위를 빠르게 통과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한다.
여성 운동선수의 경우 열량이 낮거나 특정음식만 섭취하는 다이어트 그리고 가공식품 중심의 식사를 하는 경우 미량영양소가 낮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모니터링해야 할 주요 미량 영양소는 비타민 D와 미네랄(아연, 철, 칼슘, 마그네슘)이다.
영양보조물질의 사용은 개별화되어야 한다. 특히 여성선수들에 있어 월경주기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고 제품이나 성분을 사용하기 전에 검사를 통해 필요한 영양소의 종류와 양이 정량화되어야 한다.